필립코틀러는 이 책에서 마케팅의 미래를 마켓3.0을 빌려서 이야기합니다. 마켓 3.0이란 무엇을 말할까요? 대략 짐작을 하실수 있겠지만,
마켓1.0: 제품중심시대. 일반 대중을 겨냥해 일반적인 제품을 공장에서 대량생산하던 시대
마켓2.0: 정보화기술중심시대. 소비자지향시대로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이 넘쳐나고, 소비자가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보한 상태에서 의사결정할 수 있는 시대.
마켓3.0: 가치주도시대. 소비자를 이성과 감성과 영혼을 지닌 전인적 존재로 접근.
앞 페이스북 CEO 키노트를 보면 인터넷의 미래를 짐작해볼 수 있는데요. 필립코틀러가 말하는 마켓3.0은 소셜미디어와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마켓3.0의 동력은 연결성, 상호작용성을 용이하게하는 뉴웨이브기술(저렴한 컴퓨터, 휴대폰, 인터넷, 그리고 오픈소스)이며, 소셜미디어는 뉴웨이브기술을 가능하게만든 마켓3.0의 핵심동인이다.
기업의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형태에 미치는 영향력은 갈수록 줄어들것이다. 소셜미디어는 비용이 저렴한 데다 편견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미래가 될것이다.
소비자의 협력트렌드는 비지니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소비자의 집단적 힘과 경쟁을 벌여야 하기 때문에 더이상 자신들의 브랜드를 완전하게 통제할 수 없다.
애플의 가장 완벽한 스토리는 스티브잡스가 아닌 다양한 저자들, 즉 애플 직원들과 협력사, 그리고 가장 중요한 소비자들이 끊임없이 협력해 지속적으로 갈고 닦은 것이다.
소비자 권한 강화는 강력한 소비자 대화의 바탕이 된다. 소비자들의 입에 오르내리지 않는 스토리는 아무런 의미도 없다. 시장에서 대화는 새로운 광고 수단이다.
소셜미디어가 가져올 기업 마케팅의 미래와 더불어 필립코틀러는 미래의 마켓3.0시대는 사람들의 기본요구를 넘어선 소비자와의 고차원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업이 마켓3.0시대를 주도해나갈것이라고 말합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말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홍보를 위한 가짜 기부와 같은 소셜마케팅이 아니라 기업의 뿌리부터 소셜한 기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미션, 비전, 가치에서 부터 출발하여 소비자들이 직원을 보고 기업의 진실성을 판단하기 때문에 직원을 가치를 전달하는 홍보사절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어찌보면 아주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런 기업을 우리주변에서 찾아보기란 쉽지가 않죠.
이미 우리는 제품, 서비스가 넘쳐나는 세상에 살고 있고, 소셜미디어의 융성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제품, 서비스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 역시 넘쳐나고 있습니다. 기업은 더이상 TV광고 뒤에 숨어서 진실을 숨기고 있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다 실감하고 있으실듯합니다. 최근 삼성이 갤럭시A제품과 관련해 미리 밝히지 않은 사실로 곤혹을 치르다 사과발표를 하고, 기업 브랜드를 달고 있는 블로그에 직원이 소비자와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한 사례를 보기도 했었죠. 한 사람의 직원이지만 그 글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한 사람의 직원으로 보았을까요? 아님, 삼성이라는 브랜드로 바라보았을까요?
사실, 이 책을 보면서 당장 시장이 2.0에서 3.0으로 넘어갈것으로 판단하진 않습니다. 여전히 2.0시장은 유효합니다. 단, 빠르게 변해가는 시장환경속에서 3.0시장의 기회가 더욱 커질것은 분명해보입니다.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여러 책들이 있었지만 소셜미디어의 흐름과 미래 비즈니스의 흐름을 명쾌하게 정리해주는 책은 제가 접한 책중에는 마켓3.0이 처음이라 생각이듭니다. 지난 몇개월 동안 소셜비즈니스, 소셜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많이한 시간들이었는데 이 책이 그 고민의 많은 부분을 해결해주었네요. 마케팅의 미래, 소셜비즈니스의 미래에 관심있는 분은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번역도 번역서 중엔 가장 깔끔하게 번역된 책인것 같아요.
출처 : http://markidea.net
'All Marketing > 마케팅일반(C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엇이 몰입과 헌신을 이끌어 내는가? (0) | 2010.08.13 |
---|---|
에너지 드링크_에네르기! (0) | 2010.05.12 |
프랑스, 2010년 마케팅 트렌드 Top 10 (0) | 2010.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