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마케팅 전략(STP전략은 세분화, 타겟설정, 포지셔닝)과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전략에 대입하여 설명한다.
핵심 = 목표를 가지고 그에 맞는 전략을 만들어 실행에 옮기라는 말이다...
인생 STP 전략
가. 세분화
목표분야를 좀더 구체화하여 세분화하고, 개개의 분야에 대해 상세한 조사를 통해 개개분야에 대한 정리를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이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또는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자료를 갖게 되는 것이다
나. 타겟설정
목표설정은 구체적인 목표가 될것이며, 미래의 직업이 주 내용이 될 것이다. 자신의 환경요인, 강점, 약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토대를 가지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 10년후의 내 모습의 이미지화 = 이미지트레이닝
다. 포지셔닝
선정된 목표, 직업의 세계에서 자신의 입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떠한 모습으로 인지시킬 것인가, 역으로 말하면, " 내가 선택한 직업의 세계에서 다른 사람들이 나의 모습을 어떻게 평가해 주기를 바라는가 "에 대한 대답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앙드레김은 우리들에게 어떻게 인지되어 있는가, 임권택감독은 우리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의상디자이너가 직업이라면, 동양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는 의상디자이너 앙드레김. 영화감독이 직업이라면, 동양의 아름다움을 영화에서 예술적 표현을 통해 세계적인 영화감독으로 태어난 임권택감독. 이러한 것이 포지지셔닝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두 분이 후에 그렇게 포지셔닝된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그 분들이 그렇게 되는 과정에는 지금보다 몇년, 몇십년 전에 지금과 같은 컨셉(개념)을 가지고 직업의 분야에서 노력해온 결과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포지셔닝의 중요성은 두 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직업을 상정하고,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했다면, 이것은 자신의 인생설계에 중대한 전환점의 역할을 한다. 이제부터는 생각, 행동, 외모 등 모든 것을 목표에 맞추어 설계하는 것이며, 자신의 미래를 꿈꾸며,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인 것이다.
마케팅 믹스 전략
가. 제품(나의 모습)
미래의 나의 모습인 외모, 언행, 지식 등 목표에 맞춘 자기 이미지 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한 실력 갖추기 노력 등 미래의 나의 이미지에 맞춘 하나하나의 계획수립이다. 어떤 지식, 체력, 외모, 의복, 태도, 말투, 이름, 헤어스타일 등등 모든 것을 목표에 맞춘 설계이다. 앙드레김의 본명이 김봉남이었지만, 그는 이름을 바꾸었다. 많은 탤런트들이 본명을 쓰지 않는 것처럼 이름에 문제가 있다면 바꾸고, 의상디자이너 답게 복장도 특색있게 입고 있으며, 헤어스타일 등 나름대로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말하는 태도도 그렇고. 임권택 영화감독의 평상시 모습이 샐러리맨처럼 넥타이에 양복이라면 어울리겠는가 ? 이러한 예는 우리 주변에서 얼마든지 있다. 중요한 것은 자기의 이미지를 목표에 맞추어 일찍부터 주위 사람들에게 인식(각인)시켜 나가기 위한 계획수립이다.
나. 가격(가치)
내가 설정한 직업의 세계에서 나의 가격(가치)는 얼마나 될 것인가. 얼마의 가치로 남들에게 인식될 것인가.
나를 상품화해서 가격으로 평가한다는 것이 마음에 내키지는 않지만, 현실은 분명한 현실이다. 나를 가격으로 평가하는 것을 부정하면서도, 내 자신이 높은 연봉을 받고자 원하는 것이 인간 심리이다. 따라서, 나의 가치를 냉엄하게 연봉으로 계산하는 것도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미래의 어느 직업인이 되기까지의 투자비용은 얼마나 될 것인가.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등에 대한 계획까지 자세히 수립하는 주도면밀함이 필요하다.
다. 유통(접근성)
기업 마케팅전략에서의 유통은 제품을 소비자가 구입하기 용이하게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개인 마케팅에서는 나의 존재를 관계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항상 접촉하는 것이 될 것이다. 직업의 세계에서 작게는 친목회에서부터, 국가적으로는 협회가 있을 것이며, 세계적으로는 관련분야 외국 단체와 교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분야와 항상 관계를 갖고, 자신의 존재를 인식시키며, 잦은 교류 를 통해 상대방이 필요로 할 때 나를 찾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지금 실행할 수 없는 것이라면, 적어도 파악은 해 두고 항상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라. 프로모션(홍보/광고)
나의 목표가 수립되고 이에 맞추어 나의 모습, 가치, 접근성 등의 전략이 수립되었다면, 이제는 남에게 알리는 일에 대한 계획이다. 우리 민족의 정서에는 겸손의 미덕이 있고, 잘난척 하는 것을 싫어하는 면이 있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 자기 PR 시대 " 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다. 주위사람의 시선과 평을 두려워 해서 홍보를 기피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정서에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도록 하느냐 하는 것을 연구해야 한다. 자기 개인에 대한 홍보는 주위 사람의 이러한 측면도 고려하면서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도록 하는 것이 역효과를 줄이는 길이다. 마케팅전략적 측면에서 볼 때, 프로모션전략은 마케팅전략의 최종 단계이며, 내가 아닌 타인과의 관계를 고려해야 하는 상대성을 가진 전략이다. 남에게 알려지지 않는 마케팅전략은 아무 의미가 없다. 제품으로 말하면 아무도 알지 못하니 구매해 줄 사람이 없고, 이것은 머지 않아 재고로 남아 회사의 골치 거리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프로모션 전략은 상대방에 대한 주위 깊은 배려와 함께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범위내에서 자신이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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