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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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은 (주)가우리커뮤니케이션의 PR기사로 사료됨.
하지만 온라인마케팅 고려사항이 잘 정리되어있음. 그럼 애기하자면 SNC = 커뮤니티마케팅+바이럴마케팅을 개인에서 집단으로한다는 말인듯 싶다.
-블로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입소문마케팅
◆ 2009년 기업 마케팅의 대세는 SNC
최근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불황이니까 광고를 좀 줄여야 하지 않을까?” 란 생각과 함께 광고시장도 주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광고의 성장을 통한 위상강화가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는 물론이고 TV광고 또한 그 매출이 줄어든 것에 반해 온라인광고는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라는 장점과 효과측정의 용이성, 입소문 가능성, 타겟팅 된 형태의 다양한 장점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과 LG전자가 올해부터 입소문마케팅을 본격공략하기 위한 전담팀을 만들어 체제를 갖추고 있다는 것만 보아도 기업마케팅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무수하게 거론되었던 블로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등과 함께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수단으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SNC마케팅이다. SNC는 Social Network Communication의 줄임말로 소셜 미디어가 주를 이루는 새로운 시대에 온라인상에서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한다는 의미로 단순 바이럴 마케팅보다 포괄적인 마케팅 기법이다.
1.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등의 커뮤니티 마케팅
2. 컨텐츠의 전파를 통해 브랜드 이슈를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
3. 기업과 관련된 이슈나 위기관리를 위해 필요한 평판관리 등이 하나의 전략으로 유기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로 SNC마케팅이다. SNC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효율성과 경제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확한 타겟층과 빠른 피드백으로 홍보효과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주목 받고 있다. SNC마케팅의 선두기업인 (주)가우리커뮤니케이션 의 광고전략팀에서는 기업 커뮤니티 운영에 있어서 꼭 고려해야 되는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하고 있다.
◆ 소비자의 기호와 트렌드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우선 되어야 한다. 단순 대세를 따라 블로그나 카페를 하겠다가 아니라, 소비자의 연령대, 성별 등에 따른 성향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 방향적인 기업홈페이지와는 달리 네티즌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라도 고객의 니즈 파악은 우선 되어야 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을 찾기 위한 다각도의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
◆ 소비자 분석 이후에는 커뮤니티 형태와 역할을 결정해야 한다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기본으로 최근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마친 이후에는 SNC마케팅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기업입장의 단순 홍보 및 기업정보 제공의 글은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기 쉬운 컨텐츠이다. 더불어 매력적인 프로모션 집행으로 소비자의 재방문을 촉구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이다. 무조건적인 기업옹호의 컨텐츠는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유연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로 소비자와 함께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광고성 지식검색과 여기저기 난무하는 복사 글이 그 부정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대행사와의 유기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SNC마케팅의 집행에서 중요한 요소인 진정성 있는 대화와 알찬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를 전략적으로 발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대행사간의 유기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일부 기업의 경우 기존 광고집행 방식을 생각하여 대행사에 일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네티즌과의 소통이라는 커뮤니티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파악이 부족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온라인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이 소비자입장에서 수긍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브랜드와 상품뿐 아니라 전체적인 평판과 이슈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 대행사와의 유기적인 소통이 중요하다. 대행사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으로 소비자의 넷심(net 心)을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모색해야 할 것이다.
◆대행사 선택 시 고려사항
- 전담 TFT팀의 구성(담당 AE와 마케터의 포트폴리오도 중요)
- 기업의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가능한가?
- 다양한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심리를 꿰뚫는 통찰력이 있는가?
- 꾸준한 모니터링과 발 빠른 대처로 위기관리가 가능한가?
- SNC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 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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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은 (주)가우리커뮤니케이션의 PR기사로 사료됨.
하지만 온라인마케팅 고려사항이 잘 정리되어있음. 그럼 애기하자면 SNC = 커뮤니티마케팅+바이럴마케팅을 개인에서 집단으로한다는 말인듯 싶다.
-블로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입소문마케팅
◆ 2009년 기업 마케팅의 대세는 SNC
최근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불황이니까 광고를 좀 줄여야 하지 않을까?” 란 생각과 함께 광고시장도 주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온라인 광고의 성장을 통한 위상강화가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는 물론이고 TV광고 또한 그 매출이 줄어든 것에 반해 온라인광고는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라는 장점과 효과측정의 용이성, 입소문 가능성, 타겟팅 된 형태의 다양한 장점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과 LG전자가 올해부터 입소문마케팅을 본격공략하기 위한 전담팀을 만들어 체제를 갖추고 있다는 것만 보아도 기업마케팅의 흐름을 알 수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무수하게 거론되었던 블로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등과 함께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수단으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SNC마케팅이다. SNC는 Social Network Communication의 줄임말로 소셜 미디어가 주를 이루는 새로운 시대에 온라인상에서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한다는 의미로 단순 바이럴 마케팅보다 포괄적인 마케팅 기법이다.
1.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등의 커뮤니티 마케팅
2. 컨텐츠의 전파를 통해 브랜드 이슈를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
3. 기업과 관련된 이슈나 위기관리를 위해 필요한 평판관리 등이 하나의 전략으로 유기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로 SNC마케팅이다. SNC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효율성과 경제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확한 타겟층과 빠른 피드백으로 홍보효과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주목 받고 있다. SNC마케팅의 선두기업인 (주)가우리커뮤니케이션 의 광고전략팀에서는 기업 커뮤니티 운영에 있어서 꼭 고려해야 되는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하고 있다.
◆ 소비자의 기호와 트렌드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우선 되어야 한다. 단순 대세를 따라 블로그나 카페를 하겠다가 아니라, 소비자의 연령대, 성별 등에 따른 성향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 방향적인 기업홈페이지와는 달리 네티즌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과의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라도 고객의 니즈 파악은 우선 되어야 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을 찾기 위한 다각도의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
◆ 소비자 분석 이후에는 커뮤니티 형태와 역할을 결정해야 한다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기본으로 최근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마친 이후에는 SNC마케팅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기업입장의 단순 홍보 및 기업정보 제공의 글은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기 쉬운 컨텐츠이다. 더불어 매력적인 프로모션 집행으로 소비자의 재방문을 촉구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이다. 무조건적인 기업옹호의 컨텐츠는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유연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로 소비자와 함께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광고성 지식검색과 여기저기 난무하는 복사 글이 그 부정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대행사와의 유기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SNC마케팅의 집행에서 중요한 요소인 진정성 있는 대화와 알찬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를 전략적으로 발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대행사간의 유기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일부 기업의 경우 기존 광고집행 방식을 생각하여 대행사에 일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네티즌과의 소통이라는 커뮤니티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파악이 부족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온라인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이 소비자입장에서 수긍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브랜드와 상품뿐 아니라 전체적인 평판과 이슈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 대행사와의 유기적인 소통이 중요하다. 대행사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으로 소비자의 넷심(net 心)을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모색해야 할 것이다.
◆대행사 선택 시 고려사항
- 전담 TFT팀의 구성(담당 AE와 마케터의 포트폴리오도 중요)
- 기업의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가능한가?
- 다양한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심리를 꿰뚫는 통찰력이 있는가?
- 꾸준한 모니터링과 발 빠른 대처로 위기관리가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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