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들어보는... 용어라서.. 출처:http://www.seri.org/박혜주님
꼭 비싼 제품이 아니더라도 한정판 디자인 제품, 희귀본 책이나 음반 등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이 현상으로 설명되기 때문이다.
스놉효과( snob effect) 정의
스놉효과는 백로효과라고도 한다.1950년 하비 레이번슈타인(Harvey Leibenstein)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다수의 소비 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구매심리 효과'를 말합니다.
보통 스놉효과는 밴드웨건효과와 같이 비교하며 많이 쓰임니다.
스놉효과
‘스놉효과’라고 불리는 이것은 특이하고 비싼 제품을 구입함으로서 자신을 남과 차별화 시키려는 심리에서 나왔다. 다른 사람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상품을 구입해 과시하고 싶어 하는 속물(Snob)근성에서 비롯된 소비행태라는 뜻에서 생겨났다. 자신을 남과 다르게 구분 짓고 싶어 하는 심리라는 뜻에서 백로효과라 불리기도 한다. 최근에는 과시적인 소비현상이기라기 보다는 구매자의 기호를 드러내는 경향이 크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꼭 비싼 제품이 아니더라도 한정판 디자인 제품, 희귀본 책이나 음반 등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이 현상으로 설명되기 때문이다.
웨건효과
“이 상품 주문폭주하고 있습니다. 매진임박이니 서둘러 주세요.” TV 홈쇼핑 방송에서 쇼 호스트들이 자주 하는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는 물건이라고 하면 필요여부에 상관없이 따라 사는 소비심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처럼 다수의 소비자나 유행을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현상을 ‘밴드웨건효과’라 한다. 이 용어는 미국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네트워크효과 가운데 하나로 언급하면서 알려졌다. 서부개척시대에 밴드왜건(악대마차)이 요란한 음악과 함께 금광이 발견됐다고 선전하면 무작정 따라가던 사람들을 빗댄 말이다. 우리말로 편승효과라고 한다. 연예인이 입고 나온 옷이 불티나게 팔리고 주가나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것은 이 효과로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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