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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an Tiny Gloomy Dream/Blaun Flim

20090322_영화이론정리_영화의 장르


1 .장르영화의내적요소
1) 공식플릇(formula)
장르영화의 공식이라함은 예측이 가능한 결과를 야기시킬 일련의 반복행위를 암시. 예) 대립, 기본틀

2) 관습(convention)
특정장르에서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누구에게 행했는가? 하는 부분 = 구조와 사건
예)스릴러에서 남여주인공이 나오고 위험한 사건 혹은 문제를 해결하며 남여주인공이 사랑하게 되며 마지막에는 키스신으로..

3) 아이콘(Iconography)


i·co·nog·ra·phy〔│〕 n. (pl. -phies)
1 [U.C] 도해(법);도상법
2  초상[조상(彫像)] 연구, 도상학(圖像學)
3 초상화(집)
4【예술】 표현상 일정함을 가진 주제 《특히 시각 예술》

장르영화의 가장 작은 단위 / 의상, 물건, 풍경, 배경, 배우 등...
예) 공포영화에서 삐그덕소리, 갱영화의 총소리,

2. 장르영화의 유형
1) 코미디영화
익살, 해학, 기지, 풍자, 사회비판등이 주조, 속도감, 리듬감이 특징

2) 슬랩스틱(slapstick) 코미디영화
어릿광대의 연극 시 막대기를 들고 공연했던것에 유래
과장님 몸짓, 신체적 폭력적.. 배우들은 하나의 오브제로 취급
*오브제 (프랑스 어)objet 
<미술>초현실주의 미술에서, 작품에 쓴 일상생활 용품이나 자연물 또는 예술과 무관한 물건을 본래의
용도에서 분리하여 작품에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느낌을 일으키는 상징적 기능의 물체를 이르는 말.
상징, 몽환, 괴기적 효과를 얻기 위해 돌, 나뭇조각, 차바퀴, 머리털 따위를 쓴다. ≒어셈블리지.

3) 스크루볼(screwball) 코미디영화
익살 코미디(과격한 템포, 엉뚱한 행동, 비현실성) + 정교하고 세련된 코미디(예술적인 대사, 감상적인 줄거리)의 혼합물이다.
효시작 : 프랭크 가프라의 <어느날 밤에 생긴일> 이다.

4) 로맨틱코미디
5) 뮤지컬코미디
6) 멜로드라마 영화
애정관계를 다룬 영화를 모두 통틀어서..멜로드라마의 전형 = 머빈 르로이의 애수(1949)
멜로드라마의 주제
방해받는 사랑, 박해당하는 순수함, 희생, 헌신과 복종, 배반, 뜻하지 않은 파산, 자기정체성의 문제, 질병, 신체장애, 기억상실, 질투, 죽음
사회문제(부유와 빈곤), 금기(연령차, 불륜) 등 다양함. <- 아이콘
멜로드라마 특징
강한 대비 양상 / 도시와 시골, 자기 정체성 상실, 변화되는 것들에 대한 부적응, 순수와 비순수, 희노애락, 절망과 희망, 선과악
문제를 극복하고 행복하는 해피엔딩 혹은 모든것을 포기하는 새드엔딩


7) 모험영화(에드벤쳐)
전쟁영화, 수렵영화, 재난영화, 어드벤쳐
스펙터클한 장면이 필수불가결 미션임파서블, 스피드 등..

8) 서부영화
세르지오 레오네 <황야의 무법자(1964)>

9) 공포영화
인간이 느끼는 불안감을 최대한 활용 이를 이용해 관객들에게 공포를 느끼는 동시 묘한 쾌감을 주는 장르
공포영화와 스릴러영화는 비슷한 의미 하부장르는 괴기영화, 추리영화, 사이코드라마, 서스펜스영화 등을 들수 있다.
서스펜스영화란 관객들이 영화 속의 연기자보다 많이 알게 하는 기법 혹은 추리
근래의 서스펜스는 식스센스, 유주얼서스펜스, 디 아더스, 아이덴티티등...의 반전영화

10) 판타지영화_공상과학
11) 필름누아르
주로 암흑가를 무대로 한 1950년대의 할리우드 영화를 가리켜
프랑스 비평가들이 붙인 명칭.
18∼19세기 프랑스에 유입된 영국의 고딕소설을 로망 누아르(roman noir)라고 부른 데서 유래하였다. 일명 다크 필름(dark film)이라고도 한다. 1940년대 할리우드는 암흑가를 무대로 한 새로운 양식의 영화를 선보여 1950년대 초반까지 10여 년 간 인기를 끌었다.
영화는 범죄와 파멸이 반복되는 지하세계의 운명을 자동차 브레이크의 파열음과 총소리가 뒤섞인 음향, 희미한 담배연기가 깔린 듯한 어둡고도 우울한 영상으로 표현하였다.이러한 경향은 특히 독일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고 1930년대에 미국으로 이주한 많은 독일계 감독들에게 두드러졌다. 대표적인 작품에 존 휴스턴(John Huston)의 《말타의 매 The Maltese Falcon》(1941), 오손 웰스(Orson Welles)의 《상하이의 여인 The Lady from Shanghai》(1948) 등이 있다. 프랑스 누벨바그의 일부 영화들도 필름 누아르의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장 뤼크 고다르(Jean-Luc Godard)는 자신의 작품 《알파빌 Alphaville》(1965)을 필름 누아르에 바치는 작품이라고 하였다.

특징 : 경찰과 갱의 혼합된 모호한 성격의 주인공, 팜므파탈의 여성, 여러 범죄자등장, 결말이 모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