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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Marketing/마케팅일반(Case)

국가대표 = ** 국가대표 광고문구

국가대표’ 덕 좀 보자…패러디 광고 ‘봇물’

꾸준한 흥행 뒷심으로 전국 관객 800만 돌파를 눈 앞에 둔 ‘국가대표’의 패러디 광고가 속속 등장, 영화의 인기를 방증하고 있다.

최근 오픈마켓 11번가는 ‘국가대표’의 패러디 버전을 CF로 내놨다.

영화 속 하이라이트 장면인 동계올림픽 스키 점프대를 배경으로 한 이 광고는 ‘여기는 쇼핑몰 서비스의 최고를 가리는 자리입니다.’라는 카피를 시작으로 11번을 단 국가대표 스키선수를 내세운다.

광고는 외국 자본 쇼핑몰에 맞서 순수 토종자본으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국가대표급 쇼핑몰이라는 메시지를 절묘하게 전달한다.

KT 쿡(QOOK) 또한 ‘쿡가대표’ 캠페인 광고로 화제가 됐다.

이는 남태평양에 실제 존재하는 섬 쿡아일랜드에 1년간 보내주는 파격적인 이벤트 광고로, 우승자에겐 쿡아일랜드 5성급 고급 빌라와 3000만원의 체류비를 준다.

‘쿡’이라는 브랜드 네임과 이벤트 우승자가 우리나라를 대표해 간다는 ‘국가대표’의 상징성, 쿡아일랜드의 섬 이름을 조합해 반복 인지시킴으로써 탁월한 광고효과를 냈다.

대부업체 러시앤캐시도 ‘무료서비스의 국가대표’를 메인카피로 부각, 패러디 광고 대열에 합류했다.

캐릭터 ‘무 과장’이 스키 점프를 하고 있는 이 광고는 모바일 정보이용료와 최대 30일 이자가 무료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처럼 광고 시장에 영화 ‘국가대표’를 패러디한 광고가 속속 등장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영화 ‘국가대표’ 자체가 입소문에 의한 흥행이 이뤄졌기 때문.

업계 관계자는 “입소문 마케팅으로 검증된 영화 ‘국가대표’의 인지도와 호의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네티즌들 사이에서 광고를 패러디 한 UCC가 또 다시 제작될 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 = 위부터 ‘11번가’, ‘쿡가대표’, ‘러시앤캐시’ 광고 화면 캡쳐.

서울신문NTN 조우영 기자 gilmong@seoulnt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