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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Marketing/마케팅일반(Case)

비즈니스 콘사이스

왜 이 책에 눈이 갔을까...
아직도 현실세상의 문제를 책에서 찾으려고 해서인가.
아직도 난 마케팅의 마자도 잘 모르겠다.



PART 1. STRATEGY_기업의 진로와 방향을 제시하는 청사진
[CASE STUDY] 시장의 룰을 바꾼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영전략
경영전략 |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로드맵
기업전략 | 조직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차원의 경영전략
사업전략 | 사업별 목표달성을 위한 사업부 차원의 경영전략
전략적 사업단위 | 독자적으로 사업전략을 만들고 실행하는 사업단위
블루오션 전략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
지식경영 | ‘지식은 곧 자본’, 조직 내 지식을 발굴·육성·공유하는 전략
축소전략 | 조직의 군살을 빼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
안정전략 | 현 상태를 유지하며 안정성을 확보하는 전략
성장전략 | 횡 또는 종으로 기업의 몸체를 키우는 전략
경영자원 |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유무형 자산
다각화 | 이익기반 확대를 위한 사업범위 확장
핵심역량 | 경쟁우위를 확보해주는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능력
수직적 통합 | 생산에서 판매·유통까지 관련 산업에 모두 진출
전방통합, 후방통합 | 인수·합병 주체의 생산 사이클 내 위치에 따른 구분
수평적 통합 | ‘규모의 경제’를 위한 같은 산업군 끼리의 통합
아웃소싱 | 비핵심 부분의 비용은 절감하면서 핵심 부문에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
인소싱 | 내부조직을 통한 자체 운영 시스템
협력회사 | 핵심기술을 가진 업체의 생산을 돕는 동반자적 기업
전략적 제휴 | 성장을 위한 ‘적과의 동침’
생산계약 | 생산라인의 해외 아웃소싱
ODM | 브랜드만 빌리는 생산방식
OEM | 기술력과 브랜드 모두 빌리는 생산방식
프랜차이즈 | 독점적 판매권을 주되 경영통제가 심한 계약
하도급 | 자신이 받은 일거리를 제3자에게 맡겨 완성하는 것
합작회사 | 경영자원을 공동투자해 설립하는 회사
해외투자 | 경영자원의 해외 이전을 통한 수익확대
라이선스 계약 | 독점적 사업권을 부여하되 경영통제가 약한 계약
다국적기업 | 세계시장에 똑같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해 판매하는 기업
적응전략 | 사업활동을 시장에 맞춰나가는 전략
경쟁전략 | 공격적으로 경쟁에 뛰어들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
탐색형 전략 | 시장의 룰을 바꾸는 경영전략
분석형 전략 | 성공이 입증된 길을 따라가는 경영전략
방어형 전략 | 이미 확보한 시장을 지키는 데 주력하는 경영전략
집중전략 | 특정 세분시장 만 집중공략하는 전략
원가우위 전략 | 업계에서 가장 낮은 원가로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
차별화 전략 | 가격 이상의 가치로 브랜드 충성심을 이끌어 내는 전략
경쟁우위 | 경쟁사를 압도하는 우월적 지위
가치사슬 | 기업 내부에서 경쟁력의 원천을 찾아내는 도구
경쟁요인 | 기업이 속한 산업이나 시장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인
전략경영 | 경영전략을 짜서 실행하는 경영방식
PLAN-DO-SEE 경영 |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평가하고
게임이론 | 어떤 상대를 만나도 이길 수 있는 최적의 전략 찾기
제로섬 게임 | 한 사람이 이기기 위해서 다른 한 사람은 져야하는 게임
죄수의 딜레마 | 진퇴양난(進退兩難)의 늪
플러스섬 게임 | 협력하면 모두가 이익이 되는 게임
환경 분석과 예측 | 기업에 영향을 미칠 요인들을 미리 살핌
환경 스캐닝 | 감지한 신호를 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는 기법
SWOT 분석 | 강점과 기회는 살리고, 약점과 위협은 피하고
BCG 매트릭스 분석 |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률로 사업 평가
GE-맥킨지 매트릭스 분석 | 사업의 강점과 시장의 매력도로 사업 평가
공급사슬 관리 |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어지는 연쇄적 거래관계의 통합관리
채찍효과 | 수요예측이 반복되면서 수요정보가 증폭되는 현상
리스트럭처링 | 조직의 형태나 구조를 바꾸는 기업의 변신
리엔지니어링 | 비즈니스 전 과정을 새로 짜는 기업의 변신
벤치마킹 | 성공한 기업을 배워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기법

PART 2. MARKETING_기업 생존을 위한 유혹의 기술
[CASE STUDY] 시장도전자 전략으로 맥주시장을 평정한 하이트의 마케팅 신화
마케팅 | 보다 많이 팔기 위한 일체의 활동
마케팅 조사 |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수집과 분석
시장세분화 | 유사성을 기준으로 시장 잘게 나누기
세분시장 | 한정된 경영자원을 집중시킬 작은 시장
마케팅전략 | 경쟁사를 이기기 위한 마케팅 계획
차별화 | 다르기 때문에 결국 더 좋다고 인식되는 것
포지셔닝 | 경쟁시장에서 제품의 호감도를 높이는 기술
브랜드 | 생산자를 구별하는 이미지와 경험의 집합
PB | 유통회사가 만든 브랜드
시장추종자 전략 | 2등으로도 만족하는 전략
시장도전자 전략 | 선도기업을 뛰어 넘으려는 전략
시장선도자 전략 | 시장을 키워나가는 1등 기업의 전략
틈새시장 | 대기업이 전념하기에는 너무 작은 시장
틈새시장 전략 | 틈새시장에서 1등이 되기 위한 전략
마케팅믹스 | 마케팅 변수의 전략적 조합
가격정책 | 판매량과 이익 증대를 위한 가격운영전략
가격결정기법 | 원가, 수요, 경쟁 중 무엇을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할 것인가?
경쟁사 추종법 | 경쟁사를 따르는 가격결정법
공개입찰법 | 최저가만이 살아남는 가격결정법
원가가산법 | 원가+마진=가격
목표수익률법 | 목표이익을 실현하는 매출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기법
인식가치법 | 고객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을 출발점으로 하는 가격결정법
마케팅경로 | 제품이 소비자에게 팔리기까지 거치는 과정
중간상 | 접촉을 줄여 유통비용을 줄이는 상인
소매상 | 판매경로 맨 끄트머리의 점포
판매촉진 | 판매증대를 위해 단기적으로 계획된 자극수단
광고 | 유료로 대중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활동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구매를 유도하는 설득 활동
퍼블리시티 | 자발적인 홍보를 유도하는 활동
홍보 | 인지를 넘어 호감을 갖도록 만드는 활동
인적 판매 | 손에서 손으로 상품을 파는 활동
판매관리 | 판매원과 판매업무에 대한 계획·통제·관리
DM | 광고물이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도록 하는 일
텔레마케팅 | 통신수단을 이용한 1:1 인적 판매
선전 | 유리한 정보만 전달해 남의 생각이나 행동을 조종
CRM | 고객정보를 활용한 맞춤 마케팅
고객만족경영 | 고객이 OK할 때까지 기업의 모든 것을 바꾼다
카오틱스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시스템
티핑포인트 | 판매 부진 상품이 극적으로 반등하는 요인
파레토 법칙 | 20%의 핵심적 소수에 경영자원을 집중하라
롱테일 법칙 | 꼬리의 합이 몸통보다 클 수 있다
히든 챔피언 | 세계시장을 재패한 숨은 1등 기업
캐즘 | 첨단기술을 확산시키기 위해 넘어야할 협곡
콜래보레이션 마케팅 | 윈윈을 위한 협력 전략
바이럴 마케팅 | 소비자의 자발적 전파를 유도하는 마케팅
플래그십 마케팅 | 성공한 제품에 묻어 성공을 확산

PART 3. FINANCE·ACCOUNTING_기업이라는 생명체를 순환하는 혈액 그리고 기업의 건강상태
[CASE STUDY] 재무구조가 취약하면 기회도 위기가 된다
재무관리 | 자금에 관한 의사결정
자본조달결정 | 자금 조달처와 규모를 결정하는 일
자산관리결정 | 미래 현금흐름에 대비한 투자
운전자본 | 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단기자금
DCF법 |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투자안의 가치를 평가
EVA | 재무적 가치와 경영자의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
내부수익률법 | 투자안의 수익률이 자본비용보다 크면 투자안 채택
레버리지 효과 |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부채의 힘
NPV | 현금흐름의 시간가치를 반영한 투자안 평가법
ROA | 자기 돈과 빌린 돈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가?
ROE | 자기 돈을 얼마나 잘 굴렸는가?
ROI | 투자 대비 수익률
ROIC | 자본이 영업활동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매몰비용 | 되찾을 수 없는 비용
회계 | 기업의 살림살이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
재무분석 | 재무 측면에서 경영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재무제표 | 기업의 경영 성적표
재무회계 | 외부보고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회계
IFRS | 세계의 ‘회계공용어’
국제회계기준 | 국경 없는 회계기준
기업회계기준 | 재무보고에 필요한 회계원칙
경영분석 | 기업활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
대차대조표 | 경영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도구
손익계산서 | 경영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도구
분식회계 | 회계장부를 분칠하듯이 조작
비율분석 | 재무제표를 근거로 재무상태를 진단
자산 | 내 돈과 남의 돈의 합
자기자본비율 | 자산 중 내 돈의 비중
부채비율 | 남의 돈에 대한 의존도
유동비율 | 단기 지불능력을 가늠하는 지표
유동자산 | 1년 이내에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
재고자산 | 팔려고 보관하고 있는 완성·미완성 상태의 자산
당좌비율 | 단기 지불능력을 더 정확히 살피기 위한 지표
유형자산 | 토지, 건물 등의 실물자산
고정자산 | 1년 이상 기업 안에 체류하는 자산
투자자산 | 본업 외의 투자활동으로 생기는 자산
무형자산 | 지식·기술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
감가상각 | 사용기간에 따른 가치하락
정률법 | 해마다 일정 비율만큼 감가
정액법 | 해마다 일정 금액만큼 감가
고정비율 | 자본의 유동성을 평가하는 기준
고정장기적합률 | 업종에 적당한 자본운용의 안정성을 재는 지표
매출총손익 | 매출액-매출원가
영업외비용 | 영업과 관련 없이 발생하는 비용
영업외수익 | 영업과 관련 없이 발생하는 수익
특별손익 | 일시적이거나 예상치 못한 손익
현금흐름 | 기업을 움직이는 자본의 흐름
매출성장률 | 기업의 성장성을 보여주는 지표
매출액총이익률 | 매출 대비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
매출영업이익률 | 본업에서 올리는 성과 비율
매출액경상이익률 | 경영성과를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지표
매출액순이익률 | 매출액 대비 순이익의 비율
총자본이익률 | 사용한 총자본에 대해 얼마의 이익을 남겼는가?
흑자부도 | 이익이 나는데도 자금공백으로 결제를 못하는 상황
관리회계 | 내부 경영자를 위한 재무보고
손익분기점 | 이익이 나느냐 수익이 나느냐의 기점
손익분기점 분석 | 비용·매출·이익의 상호관계 분석
ABC | 부가가치 생산에 중점을 둔 원가계산법
예산 | 수입과 지출에 대한 예정계획서
고정비 | 매출과 생산에 영향을 받지 않는 비용
변동비 | 매출과 생산에 영향을 받는 비용
기업공개 | 불특정다수의 투자자에게 주식을 팔아 자금을 모으는 일
공모 | 자본금을 공개적으로 모집
사모 | 자본금을 사사로이 비공모 방식으로 모집
증자 |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일
유상증자 | 신주를 돈을 받고 파는 것
무상증자 | 신주를 공짜로 나누어주는 것
EPS | 주식 1단위당 순이익
PBR | 자산가치에 비해 주가는 적정한가?
PER | 수익창출력에 비해 주가는 적정한가?
어음 | 미래에 일정한 금액을 주기로 약속하는 유가증권
수표 | 발행인이 은행 등에 일정금액의 지급을 위탁한 유가증권
약속어음 | 발행인이 일정금액을 지불할 것을 약속한 어음
부도 | 어음이나 수표에 적힌 돈을 받지 못하는 상황
기업어음 | 단기자금 융통을 위해 신용만으로 발행하는 어음
상업어음 | 상거래에 따른 대금결제를 위해 발행하는 어음
융통어음 | 영업활동이 아닌 자금융통 목적으로 발행하는 어음
견질어음 | 대출해줄 때 담보로 받는 어음
환어음 | 지급관계가 돌고 도는 어음
채권 | 채무상의 권리가 부여된 증서
회사채 |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
자산담보부증권 | 유동성이 떨어지는 자산을 담보로 채권을 발행해서 유동성을 확보
MMF |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는 펀드

PART 4. HUMAN RESOURCE_경쟁력 있는 기업을 만드는 인력활용술
[CASE STUDY] 위기의 ‘우루사’를 살려낸 대웅제약의 용인술(用人術)
인사관리 | 사람을 얻고 세상을 얻는 인재활용술
경영자 | 기업이라는 조직의 수장
OFF-JT | 직무능력을 올리는 실무현장 밖에서의 교육
OJT | 작업능률을 올리는 실무현장 속에서의 교육
대리인 문제 | 전문경영인이 주주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경향
직무 | 비슷한 과제의 집합체
직무분석 | 누가, 어떤 일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직무기술서 | 직무를 왜 어디서 어떻게 하는가에 관한 보고서
직무급 | 직무가치에 따른 보상제도
직무설계 | 최상의 출력을 내기 위한 업무 디자인
직무재설계 | 재도약을 위한 업무 재디자인
작업팀 | 상호보완적 기술과 지식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조직
CDP | 조직과 개인이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
인사고과 | 조직원으로서의 성적 매기기
서열법 | 인사고과에 따른 줄세우기
목표관리, 목표관리제도 | 목표를 통한 업무 자기통제
조직 | 혼자서는 이룰 수 없는 것을 달성하기 위한 체계
조직설계 | 목표달성을 위한 가장 적합한 조직 변경 계획
라인 | 이윤창출에 매진하는 부문
라인조직 | 상명하복(上命下服)의 수직적 조직
라인 & 스태프 조직 | 관리부서와 운영부서 간의 결합
기계적 조직 | 권한이 위로 올라갈수록 집중되는 조직
유기적 조직 | 권한이 수평적으로 나뉘는 조직
기능조직 | 관련된 업무끼리 묶어 전문성이 강화된 조직
사업부제 조직 | 이질적인 사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
관료제 | 권위에 바탕을 둔 수직적 조직
단순구조 조직 | 경영자 한 사람에게 권한이 집중된 조직
네트워크 조직 | 조직기능의 일부를 외부에 의존하는 조직
매트릭스 조직 | 기능별 조직과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을 결합한 조직
태스크포스팀 |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임시 과업수행 조직
팀 | 업무 중심으로 나눈 명령체계가 단순한 상설 조직
의사결정 | 여러 대안의 비용과 편익을 분석해서 그중 하나를 선택
집단의사결정 | 한 사람이 아닌 시스템에 의한 의사결정
집단사고 | 가장 큰 목소리에 침묵함으로써 사라지는 작은 목소리
델파이법 | 설문조사에 의한 의견수렴
명목집단법 | 집단사고를 피하기 위한 의사결정법
브레인스토밍 | 판단과 비판을 유보하고 많은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방법
동기부여 | 어떻게 해야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는가?
동기부여-위생 이론 | 언제 돈을 주고 언제 칭찬을 해줘야 하는가?
공정성이론 | 노력과 보상의 균형이 직원을 움직인다
기대이론 | 적절한 보상에 대한 기대가 동기부여의 열쇠
욕구계층론 | 어떤 욕구를 채워줘야 일할 의욕이 생기는가?
컴피턴시 | 열정의 발화점
3가지 욕구이론 | 업무태도를 좌우하는 성취·권력·친교욕구
ERG이론 | 욕구도 퇴행현상을 보인다
목표설정이론 | 구체적이고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일수록 더 좋은 성과가 난다
호손공장 실험 | ‘인간중심 경영’의 바람을 몰고 온 실험
리더십, 리더십 이론 | 나 홀로가 아닌 함께 우뚝 서게 하는 힘
관리격자도 이론 | 인간과 생산에 대한 관심도가 만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다양한 리더십
특성이론 | 리더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피그말리온 효과 |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피들러 모델 | 상황과 리더십의 궁합을 찾아서
상황대응 리더십 모델 | 부하의 성숙도에 맞추는 리더십
X이론, Y이론 | 채찍이냐 당근이냐?

PART 5. PRODUCTION_현장에서 시작해서 완성되는 기업의 아웃풋
[CASE STUDY] 한순간에 무너져버린 도요타 자동차의 ‘품질 신화’
생산관리 | 얼마나, 어디서, 어떻게 생산하느냐
물류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를 옮겨주는 일
제약이론 | 병목현상을 개선해서 생산성을 높이는 기법
ERP | 경영자원을 관리하는 통합정보시스템
동시공학 |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는 동시병행 생산작업
과학적 관리 | 20세기 초반 미국의 대량생산 체제를 꽃피운 기법
가치공학 | 비용의 가치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기법
생산공정 | 원료나 재료가 제품이 되기까지
R&D | 기술혁신의 원동력이 되는 기업활동
공정설계 | 최적의 생산방식과 순서를 계획하는 일
재공품 | 미완성이라 팔 수 없는 제품
제품 | 팔려는 목적으로 기업이 직접 제조한 것
상품 | 남에게 팔려고 다른 데서 사들인 물건
반제품 | 미완성이지만 팔 수 있는 제품
생산계획 | 무엇을 얼마나 생산할 것인가?
스케줄링 | 사업추진 일정을 짜고 조정하는 것
공정관리 | 효율적인 생산을 위한 공정과 작업의 통제
PERT | 공기단축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기법
가중평균 | 가중치를 곱하여 구한 평균
CPM | 공기단축과 원가절감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기법
간트 차트 | 한눈에 보는 작업진도표
재고관리 | 관리비용을 최소화하는 적정 재고 찾기
MRP | 자재가 언제, 얼마나 필요할 것인가?
설비관리 | 설비를 취득할 때부터 폐기할 때까지 관리하는 일
구매관리 | 자재의 수량, 품질, 가격, 납기에 대한 통제
EOQ | 얼마나 주문해야 하는가?
린 생산, 도요타 생산방식 |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이라는 상충된 목표를 달성하는 시스템
QC | 불량품을 낮추기 위한 싸움
SQC | 표본검사를 통한 품질관리
TQC | 제조, 비제조의 구분 없는 품질관리
TQM | 일본형 전사적 품질관리 체계
6시그마 | 양이 아닌 질의 시대의 시작을 알린 품질관리기법
ZD운동 | 전사적으로 결점없는 일을 하자
ISO 인증 | 생산과정에 대한 품질보증
말콤 볼드리지 상 | 1980년대 미국 경제부흥의 일등공신

PART 6. TECHNOLOGY_진일보한 내일의 토대
[CASE STUDY] 남보다 좋은 패를 갖고도 시장을 읽지 못해 실패한 제록스
AMOLED | LCD를 대체할 ‘꿈의 디스플레이’
LCD | 가볍고 얇고 해상도 높은 평판 디스플레이
PDP | 빛을 이용한 평판 디스플레이
램 | 기억 기능을 맡는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 생각하고 계산하는 반도체, 기억했다 지웠다 하는 반도체
반도체 | 고도의 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전기장치
인공지능 | 지능 있는 컴퓨터를 만드는 기술
인터넷 | 전 세계가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망
B2B | 기업 대 기업 간 전자상거래
B2C | 기업 대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B2G | 기업 대 정부 간 전자상거래
비트 | 데이터를 나타내는 최소단위
바이트 | 데이터를 표현하는 기본단위
BPS | 초당 데이터 전송량을 나타내는 단위
DSL | 전화망을 통해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
E-BOOK | 종이도 인쇄도 필요 없는 전자책
킨들 | 아마존이 내놓은 E-BOOK 단말기의 선두주자
EDI | 종이서류 대신 전자매체로 거래 정보를 주고받는 일
ISDN | 전화선을 이용해 데이터통신까지 가능하게 만든 서비스
IT | 20세기 후반부터 우리 생활을 가장 크게 변화시킨 기술
LAN | 가까운 지역을 묶는 근거리 통신망
WAN | 나라나 도를 묶는 광대역 통신망
스마트그리드 | 전력 사용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공유하는 전력망
스마트네트워크 | 대용량 트래픽을 경제적으로 처리할 고성능 시스템
그린 테크놀로지 | 에너지 사용은 줄이고 효율성은 높이는 기술
신·재생에너지 | 환경오염과 자원고갈 염려가 없는 에너지
플래시 메모리 | 휴대용 디지털 기기에 널리 쓰이는 메모리
바이오매스 |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생물
2차 전지 | 몇 번이고 다시 쓸 수 있는 충전식 배터리
바이오시밀러 | 특허가 만료된 바이오 의약품과 비슷한 효능을 갖는 복제약품
하이브리드카 | 연료효율이 높고 유해가스 배출은 줄인 차
신성장동력 |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업분야
CAD | 컴퓨터를 통한 설계작업 시스템
CAM | 설계에서 제조에 이르는 공정의 전산화
CIM | 완전자동 무인생산을 지향하는 시스템
CALS | 기업활동을 통합하는 정보공유화
MIS | 컴퓨터를 통한 경영정보 관리
OA | 사무업무의 자동화
SOHO | IT를 발판삼아 생겨난 소규모 자영업자
배출권거래 | 온실가스를 배출할 권리를 사고파는 제도

APPENDIX. FINANCIAL STATEMENTS_기업의 경영 성적표, 재무제표 읽는 법
: 삼성전자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의 구성
대차대조표 분석
손익계산서 분석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활용한 재무분석

[비즈니스 구루를 만나다]
#01. 경영혁신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게리 해멀
#02. 세계 3대 경영석학 마이클 유진 포터
#03. 빈곤계층의 집단 구매력에 주목한 경영학의 예언자 C. K. 프라할라드
#04. 포지셔닝 개념을 대중화시킨 마케팅전략 전문가 잭 트라우트
#05.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06. CEO가 ‘창조적 파괴자’가 될 것을 주장한 톰 피터스
#07.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 필립 코틀러
#08. 공룡기업 GE를 고효율 기업으로 바꾼 경영의 신 잭 웰치
#09. IT업계의 거인 빌 게이츠
#10. 일본의 대표적인 경제평론가 오마에 겐이치
#11. 애플사를 움직이는 혁신의 CEO 스티브 잡스
#12. 글로벌 경제위기를 예측한 닥터 둠 누리엘 루비니
#13. 40여 년간 연평균 수익률 20%의 투자귀재 워런 버핏
#14. 헤지펀드의 대부 조지 소로스
#15. 정보화 사회를 예측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
#16. 월가의 비관론자 마크 파버
#17. 정보경제학의 실질적인 창시자 조지프 스티글리츠
#18. 성공하는 기업을 분석한 베스트셀러 작가 짐 콜린스
#19. 전 지구적 과제 설명에 탁월한 저널리스트 토머스 L. 프리드먼
#20. 케인즈 이래 가장 글을 잘 쓰는 경제학자 폴 크루그먼
#21. 역사적으로 반복되는 금융위기의 본질을 연구한 하이먼 P. 민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