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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2011년도 히트 상품 리스트
순위 |
사진 |
브랜드 |
내용 |
1 |
SinaWeibo(新浪微博) |
인터넷 미니 블로그(중국판 트위터) 2억5000만 가입자 보유 (2011년11월 기준) | |
2 |
iPhone |
중국의 젊은 층 구매 욕구 1순위 한달 월급에 상당하는 가격에도 구매의사 높음. | |
3 |
소셜커머스 공동구매(团购) |
시장규모 약 3조5000억 원의 인터넷 공동구매사이트 ※ 공동구매 대표 사이트 1. 大众点评网(http://www.dianping.com/) 2. 糯米网(http://www.nuomi.com/) 3. 满座网(http://www.manzuo.com/) | |
4 |
시양양과 후이타이랑 (喜羊羊与灰太狼) |
중국 최고의 인기 애니메이션. TV 시리즈로 방영 어린이 학용품, 책가방 등 관련상품 인기 | |
5 |
운남백약치약 (云南白药牙膏) |
중국 약재인 ‘삼칠초(三七草)’를 사용, 한방치약이라는 마케팅전략으로 일반 치약보다 3배 높은 가격으로 판매 | |
6 |
Lock&Lock |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만드는 한국 락앤락 제품. 중국산에 비해 식품 보존성 및 밀폐성이 뛰어나 각광받음. | |
7 |
85°C |
대만기업으로 중국과 미국, 호주에 진출한 베이커리 카페 프랜차이즈. 24시간 영업이 특징 | |
8 |
가정용 두유 제조기 |
멜라닌 분유사건 이후 더욱 인기 인기 브랜드로는 九阳(Joyoung), 美的(Midea), 苏泊尔(Supor),荣事达(Royalstar), 东菱(Donlim) 등이 있음. | |
9 |
SUV |
실속 있는 가격에 세련된 외관으로 SUV 차량 인기 | |
10 |
콜라겐 |
피부에 좋은 콜라겐이 들어간 제품 인기 콜라겐 음료, 콜라겐 마스크 팩 등 | |
11 |
샤브샤브(呷哺呷哺) |
샤브샤브(중국어로는 훠궈 火锅) 체인점. 일반 샤브샤브 음식점과는 달리 좌석이 바 형태이고, 1인용 냄비를 사용해서 혼자서도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 | |
12 |
인터넷 결혼정보업체 (珍爱网) |
중국TV 맞선 프로그램의 인기로 인터넷 결혼정보업체들도 전성기를 맞이했음. 대표적으로 世纪佳缘网, 百合网이 있음. | |
13 |
어린이용 자율학습기 (步步高点读机) |
중국 부모들이 점차 아이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교육용 자율학습기가 인기 | |
14 |
스팀 다리미 |
시간 단축 효과와 다림기능 강화로 인기 | |
15 |
라오쏸나이 (老酸奶) 요거트 |
푸딩과 같은 수준의 점성을 지닌 중국 요거트 | |
16 |
MP3 인형 |
어린이를 위한 인형 모양의 귀여운 MP3 인기 | |
17 |
VELO카드 (할인쿠폰카드) |
카드만 사면 지하철 역이나 거리에 설치된 VELO쿠폰 기계에서 언제든지 할인쿠폰을 뽑아 사용할 수 있음. 백화점은 물론 마트,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기차표까지 할인받을 수 있음. | |
18 |
久久丫 (오리 요리 패스트푸드점) |
오리의 각종 부위를 양념해서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판매. 특히 오리 목 요리를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 | |
19 |
해피레몬 (快乐柠檬) |
깔끔한 Take-out 음료 체인점. 밀크티와 코코아, 각종 차(茶)를 판매 | |
20 |
어그부츠(UGG) |
추운 겨울을 보내는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 패션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보온성에 목적을 두고 구매하는 경향이 큼. | |
21 |
전자파 방지 상품 |
인터넷 사용자가 늘면서 컴퓨터 등 전자기기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상품도 히트 (의류, 선인장, 스킨케어크림 등) | |
22 |
하이띠라오(海底捞) |
고객 만족 최우선의 경영철학을 갖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훠궈(火锅) 체인점 | |
23 |
일본상품쇼핑센터 (五番街) |
일본 의류, 음식점, 화장품 등의 브랜드를 모아놓은 종합쇼핑센터 | |
24 |
와인과 와인셀러 |
와인 가격 하락으로 대중화 추세. 중국은 와인 생산순위 세계 7위 | |
25 |
아로마 |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어 인기 아로마 초, 향, 비누, 화장품 등 많은 제품에 아로마를 첨가하고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 |
□ 히트상품 분석
○ 중국 인터넷 사용 보편화
- 1위부터 3위까지(新浪微博, iPhone, 团购) 모두 인터넷 관련 상품 서비스가 차지
- 또한, 21위 전자파방지 상품은 인터넷 사용자 늘면서 컴퓨터 전자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제품 인기
- 인터넷 설문 조사에 따르면 평소 컴퓨터를 자주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전체의 75%를 차지. 특히 20대의 경우 귀가 후 컴퓨터를 먼저 킨다거나 미니 블로그를 활용하거나 인터넷 TV프로그램을 보는 등의 인터넷 마니아가 80%를 넘었음.
- 12위를 차지한 인터넷 결혼정보업체는 인터넷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배우자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
○ 중국 음식 체인점의 진화
- 11위와 22위를 차지한 중국 음식 훠궈(火锅:샤브샤브)가 지속적인 인기를 누림. 그 중에서도 중국인들의 문화의식이 성장하면서 깨끗한 환경과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이 손님들로부터 환영을 받음.
- 18위를 차지한 오리 요리 패스트푸드점인 지우지우야(久久丫)는 바쁜 생활 속에서 테이크 아웃 형태로 간단히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누림. 특히 최근 중국 음식도 햄버거 가게처럼 빨리 만들어 세트로 파는 중식 패스트푸드점이 인기
○ 웰빙 열풍
- 5위를 차지한 한방치약, 8위의 가정용 두유 제조기, 그리고 10위를 차지한 콜라겐 제품과 15위의 요거트, 마지막으로 25위를 차지한 아로마 제품의 인기로 볼 때, 중국도 생활 전반에 걸친 웰빙문화가 보편화됨을 알 수 있음.
자료원: 닛케이 BP사 발표자료, 百度, 각 업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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