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Marketing/마케팅일반(Case)

中, 2011년 히트상품 베스트 25


http://retaildb.korcham.net/Service/Report/appl/TreatiseView.asp?nKey=19224&area=k
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2011년도 히트 상품 리스트
순위
사진
브랜드
내용
1

SinaWeibo(新浪微博)
인터넷 미니 블로그(중국판 트위터)
25000만 가입자 보유
(201111월 기준)
2

iPhone
중국의 젊은 층 구매 욕구 1순위
한달 월급에 상당하는 가격에도

구매의사 높음.
3

소셜커머스
공동구매(团购)
시장규모 약 35000억 원의
인터넷 공동구매사이트
※ 공동구매 대표 사이트
1.
评网(http://www.dianping.com/)
2.
糯米
(http://www.nuomi.com/)
3.
(http://www.manzuo.com/)

4

시양양과 후이타이랑
(喜羊羊灰太狼)
중국 최고의 인기 애니메이션.
TV 시리즈로 방영
어린이 학용품, 책가방 등 관련상품 인기
5

운남백약치약
(云南白牙膏)
중국 약재인 ‘삼칠초(三七草)’를 사용,
한방치약이라는 마케팅전략으로 일반
치약보다 3배 높은 가격으로 판매

6

Lock&Lock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만드는 한국 락앤락
제품. 중국산에 비해 식품 보존성 및
밀폐성이 뛰어나 각광받음.
7

85°C
대만기업으로 중국과 미국, 호주에 진출한
베이커리 카페 프랜차이즈.
24시간 영업이 특징
8

가정용 두유 제조기
멜라닌 분유사건 이후 더욱 인기
인기 브랜드로는 九(Joyoung), 美的(Midea), 泊尔(Supor),(Royalstar), (Donlim) 등이 있음.
9

SUV
실속 있는 가격에 세련된 외관으로
SUV 차량 인기
10

콜라겐
피부에 좋은 콜라겐이 들어간 제품 인기
콜라겐 음료, 콜라겐 마스크 팩 등

11

샤브샤브()
샤브샤브(중국어로는 훠궈 火) 체인점.
일반 샤브샤브 음식점과는 달리 좌석이 바
형태이고, 1인용 냄비를 사용해서 혼자서도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
12

인터넷 결혼정보업체
(爱网)
중국TV 맞선 프로그램의 인기로 인터넷
결혼정보업체들도 전성기를 맞이했음.
대표적으로 世缘网, 百合이 있음.
13

어린이용 자율학습기
(步步高点)
중국 부모들이 점차 아이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교육용 자율학습기가 인기
14

스팀 다리미
시간 단축 효과와 다림기능 강화로 인기
15

라오쏸나이
(老酸奶)
요거트
푸딩과 같은 수준의 점성을 지닌 중국 요거트
16

MP3 인형
어린이를 위한 인형 모양의 귀여운 MP3 인기
17

VELO카드
(할인쿠폰카드)
카드만 사면 지하철 역이나 거리에 설치된 VELO쿠폰 기계에서 언제든지 할인쿠폰을
뽑아 사용할 수 있음. 백화점은 물론 마트,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기차표까지
할인받을 수 있음.
18

久久丫
(오리 요리
패스트푸드점)
오리의 각종 부위를 양념해서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판매. 특히 오리 목 요리를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
19

해피레몬
(乐柠檬)
깔끔한 Take-out 음료 체인점. 밀크티와
코코아, 각종 차()를 판매
20

어그부츠(UGG)
추운 겨울을 보내는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
패션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보온성에 목적을 두고 구매하는 경향이 큼.

21

전자파 방지 상품
인터넷 사용자가 늘면서 컴퓨터 등 전자기기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상품도 히트
(
의류, 선인장, 스킨케어크림 등)

22

하이띠라오(海底)
고객 만족 최우선의 경영철학을 갖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훠궈() 체인점
23

일본상품쇼핑센터
(五番街)
일본 의류, 음식점, 화장품 등의
브랜드를 모아놓은 종합쇼핑센터
24

와인과 와인셀러
와인 가격 하락으로 대중화 추세.
중국은 와인 생산순위 세계 7

25

아로마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어 인기
아로마 초, , 비누, 화장품 등 많은 제품에 아로마를 첨가하고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




□ 히트상품 분석
 
○ 중국 인터넷 사용 보편화
- 1위부터 3위까지(新浪微博, iPhone, 团购) 모두 인터넷 관련 상품 서비스가 차지
- 또한, 21위 전자파방지 상품은 인터넷 사용자 늘면서 컴퓨터 전자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제품 인기
- 인터넷 설문 조사에 따르면 평소 컴퓨터를 자주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전체의 75%를 차지. 특히 20대의 경우 귀가 후 컴퓨터를 먼저 킨다거나 미니 블로그를 활용하거나 인터넷 TV프로그램을 보는 등의 인터넷 마니아가 80%를 넘었음.
- 12위를 차지한 인터넷 결혼정보업체는 인터넷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배우자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
 
○ 중국 음식 체인점의 진화
- 11위와 22위를 차지한 중국 음식 훠궈(:샤브샤브)가 지속적인 인기를 누림. 그 중에서도 중국인들의 문화의식이 성장하면서 깨끗한 환경과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이 손님들로부터 환영을 받음.
- 18위를 차지한 오리 요리 패스트푸드점인 지우지우야(久久丫)는 바쁜 생활 속에서 테이크 아웃 형태로 간단히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누림. 특히 최근 중국 음식도 햄버거 가게처럼 빨리 만들어 세트로 파는 중식 패스트푸드점이 인기
 
○ 웰빙 열풍
- 5위를 차지한 한방치약, 8위의 가정용 두유 제조기, 그리고 10위를 차지한 콜라겐 제품과 15위의 요거트, 마지막으로 25위를 차지한 아로마 제품의 인기로 볼 때, 중국도 생활 전반에 걸친 웰빙문화가 보편화됨을 알 수 있음.
 
 
자료원: 닛케이 BP사 발표자료, 百度, 각 업체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