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l Marketing/마케팅일반(Case)

웹심리학


출처 : 넷물고기님. 넷물고기님께서 연휴기간 좋은 책 써머리를 해주셨네요... 잘 배우겠습니다^^




1. 마케터는 시장을 잘 이해해야 하는데,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주는 심리를 알아야 한다.
2. 1엔은 1g 이다.
3. 웹사이트도 사람냄새, 인간성 등 아날로그 요소가 더해져야 쉽게 접근할 수 있다.
4. TPO : Time, Place, Occasion 시간, 장소, 경우에 맞는 이미지를 골라 써라.
5. 일본 카가야 로칸은 28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료칸인데 전차안까지 손님 짐을 가져다준다.
6. 내 상품, 서비스에 관심이 낮다면 눈에띄는 중요정보를 먼저 보여주고
    반대라면 중요정보를 나중에 보여줘야 한다.
7. 인터넷 창 끄는 x 버튼을 누르면, 왜 나가냐고 물어보는 프로모션은 어떨까 ?
8. 회사를 상징하는 컬러 (코퍼레이트 컬러) 가 있어야 한다.
9. 메일주소만 얻어내도 된다. 회원가입이 복잡하므로 (메일주소만 얻어 프로모션 전달, 동영상 등 중요정보를)
10. 상품접촉이 잦아야 구매에 유리하다. TV광고가 많이 나오는 이유다.
      접촉빈도를 높이기위한 스탭업 메일링도 좋은 방식이다.
11. 7개 블록으로 나누는 7 블록구분 방식의 레이아웃이 눈에 안정감을 준다. 이게 뭘까..
12. 백화점에서 단가 낮은게 맨 위, 높은게 1층에 있는건, 오래 서핑하라는 뜻이며
      지하에 파티분위기의 먹거리가 있는건 '비일상적' 요소를 넣어 기쁨을 주기 위해서다.
13. 일본 노리쿠라다케' 라는 산은 3000m 다. 누가 여길 정복했다고 하면 엄청난 일이지만
      알고보면 2900m 까지 다니는 버스가 있다. "알고보면"을 어디서 얻겠는가 ?
14. {사라} {가입해라} 등 눈에 직접 보여줘야 그걸 따르는 인간들도 많다.
      한 극장에서는 콜라마셔라, 팝콘먹어라 등의 글자를 영화 예고편 보여줄때 틀었더니 정말 많이 팔렸다.
15. 당신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은, 왜 왔을까 ? 무엇을 얻으러 ? 그 문제부터 고민해라.
      그리고 이 웹사이트가 무엇이 어떻게 왜 좋은지 직접적으로 말해줘라.

16. 일본 가카쿠닷컴' 은 믹시와 함께 일본의 대표적 입소문 사이트다.
17. 프런트앤드 상품 : 사기쉬운 제품, 백앤드 상품 : 비싸거나 프런트앤드 다음 후차적으로 팔 상품
18. 어포던스 이론 : 기존에 알고있는 정보대로 인간이 행동하는것. 네이버제국에 익숙해진 네티즌처럼.
      또 인간은 변화를 싫어한다.
19. 세계에 7천만개의 블로그가 존재한다. 그 중 1위는 일본어 블로그다.
      평범한 블로거는 어떤 주제를 비판하는 패턴을 보인다.
20. 책을 팔면서 DVD와 리포트, 초대권, 공개강좌, 컨설팅 등을 미끼로 제공하면 많이 팔린다.
21. 쿨링오프 : 구매자가 일정 기간내엔 무료로 환불할 수 있는 정책.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에 보통 적용됨.
      하지만 환불요청 수는 거의 없음.
22. 우리가 여고생패션이 어이없고 여고생은 우리의 패션이 어이없는건 서로 다른
      준거집단에 들어있어 서로 다른 시각을 갖고있어서다.
23. 컨텐츠 수용자에게 가장 컨텐츠를 잘 전달하는것이 원초적 웹의 기능이며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다.

'All Marketing > 마케팅일반(C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카드M, 카드 마케팅 변화 주도  (0) 2010.04.08
한국의 기획자들  (0) 2010.02.18
스놉효과( snob effect)?  (0) 2010.01.11